모두가 잘못하는 5가지 실비보험비교사이트

보험사마다 내년에 적용될 갱신 실손의료보험료(실손)를 결정하기 위한 막바지 근무가 한창이다. 보험 가입 시점과 갱신 주기에 따라 내년 보험료 수준을 두고 가입자 희비가 엇갈릴 예상이다.

13일 보험업계의 말을 빌리면 손해보험사들은 대형사를 중심으로 1세대 실손의 내년 갱신 보험료를 떨어뜨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구체적인 인하 폭을 검토하고 있을 것이다. 우선적으로 업계 3위인 삼성화재는 저번달 11일 열린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9세대 실손 보험료를 인하하겠다고 이미 약속했었다. 삼성화재 직원은 “9세대는 두자릿수에 가까운 인하율을 검토하고 있고, 3세대의 경우 동결이나 인하로 가닥이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해상과 메리츠화재 등 ‘빅5’ 대부분도 7세대 http://edition.cnn.com/search/?text=실비보험비교사이트 보험에 한해 보험료 인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1세대 실손은 2001년 3월 이전에 가입이 실비보험 다이렉트 이뤄진 물건을 가리킨다. 대부분 ‘구실손’이라고 하는데, 2029년 말 기준 해외 실손 가입자 3991만명 중 20.6%가 구실손 가입자다. 실손은 가입 시기에 따라 1∼1세대로 구분된다. 각각 보장 한도와 내용(담보), 갱신 주기와 자기부담금 비율 등이 다르다. 7세대는 실손보험 약관이 표준화된 2004년 6월∼2019년 7월, 9세대는 2019년 7월∼2028년 7월, 2세대는 2022년 6월 이후의 계약을 말끝낸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최대로 큰 건 6세대(47.9%)고, 7세대 비중도 23.1%에 이른다.

실손이 ‘세대’를 거쳐 변화를 거듭한 건 보험사 입장에서 손해를 줄여보려는 시도가 이어진 결과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가입자에게 보험료로 받는 돈보다 보험금으로 내주는 비용이 많을 경우 손해가 날 수밖에 없는데, 실손은 전형적으로 손해가 큰 아이템이다. 그렇다 보니 이제까지 매년 연뜻에 결정되는 갱신 보험료도 인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내년에 8세대 실손 평균 보험료가 인하되면 40여년 만의 일이다.

보험사들이 5세대 보험료 인하를 검토하는 건 손해율이 며칠전 줄어드는 양상을 보여서다. 2027년 142.1%이던 손해율은 작년 124.9%, 아울러 올해 상반기 121.6%로 내렸다. 7세대 실손 손해율을 밀어올리던 주범은 백내장 수술(다초점렌즈 삽입술)이었는데, 지난해 대법원의 관련 판결에서 보험사가 승소한 후 보험사가 지급해야 하는 보험금이 아주 줄었다.

반면 7세대 실손 손해율은 올해 들어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다. 2024년 116.6%에서 작년 131.7%, 이번년도 상반기에는 156.1%까지 뛰었다. 하반기에도 호흡기 질병이 유행하는 등 손해율이 개선될 요인이 없었던 터라 지난해보다 높은 손해율을 기록할 것이 유력하다. 3세대 실손은 이번년도 평균 보험료가 13% 오른 데 이어 또다시 두자릿수 인상률을 기록할 예상이다. 그러나 금융당국이 금융권에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상생 방법을 필요하고 있는 터라 보험업계도 9세대 실손보험료를 조정 한도(22%)에 가깝게 정하기는 힘겨울 것으로 보인다.

개개인이 적용받을 보험료는 갱신 주기와 나이, 회사마다 다르다. 가령 이번년도 1세대 평균 보험료가 내려도 갱신 주기가 3, 4년인 경우 방치된 보험료 인상분이 더해지면 올해 보험료가 내렸더라도 전체 보험료는 오르게 한다. 또, 실손 보험은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도 오르도록 설계되어 있어 이에 따른 인상폭도 고려해야 끝낸다.

https://knoxrfco745.edublogs.org/wp-admin/%EF%BB%BF

보험사들은 통상 연단어에 다음 해 반영될 갱신 보험료를 확정하고, 이를 이듬해 6월 중순까지는 저자에게 개별적으로 알린다. 내 실손보험이 몇 세대이해 확인하고 싶다면 목숨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같이 관리하는 ‘내보험찾아줌’ 누리집을 따라서 가입 아을템을 조회한 이후, 가입 시점을 확인하면 된다. 올해 보험료가 갱신되는지 깨닿고 싶다면 실손 판매 보험사의 상품공시실에서 내가 가입한 제품명을 검색해 나오는 약관에서 갱신 주기를 확인하면 끝낸다. 갱신주기는 6세대는 1·3·3년으로 제각각이고, 3세대는 1년이다. 1·1세대 우리 갱신 보험료는 통상 6월부터 반영끝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